
Chapter 1. 마인드셋이란 무엇인가?
인간의 능력은 성장 가능한 것이냐, VS 고정 불변이냐

두 가지 마인드셋의 의미
고정마인드셋 Fixed mindset & 성장마인드셋 Growth mindset
고정형 마인드셋 Fixed mindset - IQ점수가 지적능력 수준, 나 자신이 평가의 대상.
성장형 마인드셋 Growth mindset - 지금 현재 자질은 단지 성장을 위한 출발점이며 노력이나 전략 또는 타인의 도움을 통해 길러낼 수 있다.
탁월한 인재는
인생의 고비를 미래의 성공으로 바꾸는 특별한 재능을 갖었다.
창의력을 기르는 최고의 요소는 인내심과 회복력이다.
Chapter 2. 마인드셋은 어떤 차이를 낳는가?
고정마인드셋 - 실패의 동의어는 곧, 패배, 후퇴이다.
성장 마인드셋 - 노력이란 곧, '나를 지식과 재능을 갖추도록 만들어 주는 것'이다.
뇌파가 들려주는 이야기
고정 마인드셋 - 그들의 능력에 관할 때만 흥미를 보인다.
성장 마인드셋 - 자신의 지식을 늘릴 수 있는 정보에 깊은 관심 '배움'이 우선이다.
당신의 우선순위는 무엇인가
'성공과 인정' vs '도전'
'내 자존심을 세워주는 사람' vs '나를 더 성장하게끔 해주는 사람'
- 어느 쪽이 당신의 이상적 파트너 인가?
CEO라는 병에 걸리면
고정 마인드셋 CEO - 주위에 추종자로 채우고 비판자는 몰아내버린다. 배우려 하지 않는다.
성장 마인드셋 CEO - 그 자리에 어울리는 사람이 되기 위해 노력하는 일을 한시도 멈추지 않는다.
평가라는 건 단지 한 시점에서 내릴 수 있는 것일 뿐이다.
잠재력을 꽃피우기 위해선 시간이 필요하다.
마인드셋에 관한 오해와 진실
마인드셋은 우리 성격 중 중요한 부분이지만 얼마든지 바꿀 수 있다.
고정마인드셋 사람들은 모든 것이 결과에 초점을 맞춘다. 만약 실패하거나 최고에 이르지 못한다면 그 모든 과정이 낭비된 것으로 여겨진다. 하지만 성장마인드셋 사람들은 결과에 상관없이 노력한 그 자체에 가치를 둔다.
고정마인드셋 사람들은 내 재능 덕분에 자신이 다른 사람보다 우월하다고 생각한다. 그리고 실수, 비판, 좌절등을 거의 참아내지 못한다. 하지만 성장마인드셋 사람들도 노벨상이나 부를 좋아하는 건 마찬가지이다. 다만 자신의 가치를 인정받으려 한다거나 타인보다 자신을 더 돋보이게 해 줄 뭔가를 굳이 찾으려 들지 않는다.
성장마인드셋 사람들은 무언가에 뛰어나지 않다고 생각하더라도 열과 성을 다해 그것에 뛰어들고 매달리 수 있다. 어떤 일에 매 달리는 건 바로 그 일에 뛰어나지 않다는 점 때문인 경우도 가끔 있다. 이것이 성장 마인드셋이 가진 놀라운 장점이다.
어떤 일을 행하고 즐기기 위해서 반드시 ' 나는 이 일을 대단히 잘해'라고 생각할 필요는 없다.
남들보다 잘난 사람이 되는 게 성공이 아니라, 자신을 최고로 만드는 게 성공이다.
실패는 비난의 대상이 아니라 기회다
노력이 성공의 열쇠다
마인드셋 단련법
- 사람들은 원래 태어난면서부터 '배움을 사랑하는 마음'을 갖고 있다.
하지만 고정 마인드셋이 그 마음을 망쳐놓을 수 있다.
- 우리가 완벽한 존재가 될 수 있는 세상을 꿈꾸는 건 참 멋진 일이다.
하지만 성장하고 싶지 않은가? 인생 전반에 걸쳐 건설적인 비판을 겸허히 수용해야 한다.
- 과거에 스스로가 평가받았다는 생각을 한 경험이 있나? 시험점수? 직장에서의 해고? 거절당한 경험?
그 경험에 집중하고 어떤 감정이 들었는지 기억해 보자.
그 경험에서 내가 배운 것은 무엇인가? 어떻게 하면 그 경험을 성장을 위한 발판으로 삼을 수 있는가?
- 우울한 기분이 들 때 어떻게 행동하는가? 배움과 도전을 떠올리고 장애물과 정면으로 맞서는 자신을 상상해 보자.
노력은 긍정적이고 건설적인 힘이다.
- 언제나 하고 싶었지만 잘하지 못할까 봐 두려워서 해보지 못한 일이 있나? 그런 일을 실행할 계획을 짜보자.
Chapter 3. 능력과 성취에 관한 진실
성취의 중요한 요소
왜 기대한 만큼 성취하지 못하는 사람이 있는 반면, 반대로 기대 이상의 성취를 거두는 사람들이 있는 것일까?
잘못된 칭찬이 가진 위험성
80% 이상의 부모들이 자녀의 자신감과 성취감을 키워주기 위해서 아이들의 능력을 반드시 칭찬해줘야 한다고 생각한다.
고정마인드셋 부모는 아이의 천재성의 칭찬을 한다.
'정말 잘했어!' '너는 참 똑똑하구나!'
아이에게 내겐 재능이 있다고 느끼게 한다. 그러므로 아이는 재능을 의심받는 새로운 일은 도전하지 않게 된다.
하지만 성장마인드셋 부모는 아이의 노력에 대한 칭찬을 한다.
'정말 잘했어!' '정말 열심히 공부했나 보구나!'
아이에게 아이가 성공하기 위한 노력에 대해 칭찬을 해줌으로써 아이가 새로운 도전을 받아 들게 된다.
부정적인 꼬리표의 악영향
흑인은 지능이 낮다, 여성은 수학에 약하다 등의 고정관념등의 부정적 꼬리표는 성장에 악영향을 미친다.
내가 잘 어울릴 수 있을까? 같은 고정관념은 소속감도 느끼지 못하게 한다.
편견은 뿌리박힌 사회적 문제이고 그들의 탓이 아니다.
성장 마인드셋이 그런 편견을 직시하게 만들고 자신감과 능력으로 그 편견에 맞서게 한다.
타인에게 휘둘리는 사람들
다른 사람에 대한 평가를 믿는 여성의 성향도 어릴 때부터 남자이아들은 여자 아이들보다 행동에 대한 지적을 8배나 더 많이 받으며 자라오면서 타인의 평가에 휘둘리게 된다.
선천적 재능 따위는 없다.
성공의 99%는 노력이다.
Chapter 4. 최고가 된 사람들의 마인드셋
마인드셋과 근성의 역할
근성은 끝까지 매달려서 상황이 불리해져도 강점을 찾아내는 능력이다.
좌절을 인내하는 법 그리고 끝까지 버티며 중대한 역경을 결정적 승리로 바꿔내는 법 이것이 근성이다.
근성은 마인드셋에서 자라나는 것이다.
챔피언의 정신은 무엇이 다른가
근성, 정신력, 의지력, 챔피언의 정신은 곧 나를 연습하게 만들고 깊이 파고들어 가장 필요한 순간 성취하게 만드는 힘이다.
성공에 대한 새로운 정의
결과뿐만 아니라 과정에서 큰 행복감을 느낀다.
실패에 대한 새로운 정의
좌절을 통해 자극을 얻는다.
성공도 관리가 된다.
연습을 놀이로 바꾸어 이런 식 저런 식으로 쳐보면서 어떤 방식이 효과가 있는지 스스로 탐색한다.
Chapter 5. 존경받는 리더들의 마인드셋
성장마인드셋을 가진 리더들
잭 웰치 Jack Welch GE 전 회장 인재를 기르는 리더
위대한 내가 아닌 팀워크 강조 하고 각자의 이기심이 아니라 서로의 성장에 공헌하는 조직구성을 하였다.
천재적인 개인들보다 팀워크에 대한 보상으로 바꾸었다.
루 거스트 Lou Gerstner 전 IBM 회장 IBM에서 고정마인드셋을 몰아냈다.
잘난 체하는 문화와 엘리트주의 가 깊었던 IBM에서 상하 커뮤니케이션 채널을 오픈하였다.
경영위원회를 해체하고 직위 관계없이 문제 해결을 도울 수 있는 사람이라면 누구나 참석 가능하도록 하였다.
고객에 집중하여 고객을 최우선으로 하는 경영을 시작.
칭찬받고 자란 세대의 습격
직장에서의 올바른 피드백은 뛰어난 아이디어나 성과에 대한 보상대신 솔선수범하기, 어려운 업무완수하기, 새로운 것으로 익히고 학습하기, 역경에 굴하지 않기, 열린 자세로 비판을 수용하는 자세등을 칭찬하는 것이다.
뛰어난 관리자를 육성하는 방법
워크숍 과제
a. 사람의 능력을 발전시킬 수 있다는 점을 이해하는 것이 중요한 이유를 고민하기.
b. 자신이 한때는 능력이 부족했지만 현재는 잘 해내고 있는 업무영역이 무엇인지 떠올리기.
c. 어려움을 겪은 후배에게 그의 능력이 발전될 수 있다는 내용의 편지 쓰기.
d. 절대 불가능하다고 자신이 생각했지만 실제로 배움에 성공한 사람을 본 경험 회상하기.
- 부하직원들의 변화와 발전 상을 파악하기.
마인드셋 환경을 조성
- 능력은 학습 가능하다는 점을 공표하라.
- 기존에 완성된 천재성이나 재능이 아닌 배움과 끈기를 기업의 가치로 삼아라.
- 학습과 미래의 성공을 장려하는 방식으로 피드백을 전하라.
- 관리자를 학습의 원천으로 삼아라.
인적자원 Human Resources의 참된 의미
Chapter 6. 관계를 주도하는 사람들의 마인드셋
이별을 통해 소통의 중요성을 알게 되고 어떤 사람이 내게 맞는지도 알게 된다.
성장마인드셋 사람의 최우선 목표는 '용서'이다.
나는 성자는 아니지만 내 마음의 평화를 위해서라도 용서하고 잊어야 한다.
완전히 이해한다면 다 용서하게 된다.
인간관계를 들여다보다
사교력 social-emotional skills 은 사람들에게 필요한 스킬이다.
모든 일에 동의한다는 것
노력하지 않는 관계는 훌륭한 관계로 발전할 수 없다.
정확하게 자신의 의견을 잔달하는 일, 서로의 희망사항과 신념이 충동하는 부분을 드러내고 해결하는 일 에는 노력이 필요하다.
관계에서 절반은 내가 하기 나름이다.
적어도 내가 원한다면 사랑을 베푸는 사람이 될 수 있다.
관계를 발전시키고 주도하는 비결
마인드셋의 실천은 파트너의 발전을 독려하고 또 파트너로부터 응원을 받는 것 그리고 파트너 각자의 목표를 이루고 잠재력을 발휘하도록 도와야 한다.
진정한 우정에 관하여
누구나에게 장단점이 있기 마련이고 완벽한 사람만 찾으려 하면 사회적 관계가 불가능하다.
에고가 발달한 사람에게는 도움이 필요한 사람에게 동정심을 표현하는 건 쉬운 일이다.
남보다 우월한 것에서 자존심을 구하는 사람들에게 문제가 되는 건 남이 성공하고 잘됐을 경우이다.
좋은 일이 생겼을 때 누가 나와 함께 기뻐해줄까? 한번 생각해 보자.
부끄러움을 잘 타는 사람은
타인이 자신을 업신여길까 봐 두려워하는 쪽이다.
Chapter 7. 마인드셋을 어떻게 가르칠 것인가
아이: 저 못난 그림은 누가그린 거야?
어른: 여기는 꼭 예쁜 그림만 그리지 않아도 돼. 나쁜 그림을 그리고 싶다면 나쁜 그림을 그려도 된단다.
아이: 누가 이거 망가뜨렸어?
어른: 장난감은 갖고 노는 거야. 그래서 때로는 부서지기도 해.
성공에 관한 메시지
칭찬 속에 숨겨진 다른 메시지
- 너 정말 빨리 배우는구나! 넌 참 똑똑해 - 내가 뭔가를 빨리 배우지 못한다면, 나는 똑똑하지 않은 거구나.
- 그림 좀 봐 나중에 피카소가 될 거야. - 그림을 열심히 그리지 말아야겠어. 그림을 힘들여 그리면 사람들이 나를 피카소처럼 뛰어난 화가가 되지 못할 거라고 생각할 거야.
- 너 참 대단하구나 공부도 안 했는데 A를 받다니! - 공부를 하면 안 되겠어. 그렇지 않으면 사람들이 나를 대단하다고 생각하지 않을 테니까.
아이들의 재능을 칭찬하면 동기와 성과를 망치는 결과가 나온다.
'천재야!' 대신 문제 해결 전략을 찾고 노력하고 여러 해결책을 시도해 본 후 마침내 해냈구나!
부모가 진심으로 자녀에게 선물을 주고자 한다면,
최선의 방법은 실수를 통해 흥미를 구하고,
새로운 전략을 찾고, 지속적인 배움을 사랑하는 법을
아이에게 가르치는 것.
아이를 성장시키는 말
특정유형의 칭찬, 즉 이이의 지능이나 재능을 판단하는 칭찬은 멀리해야 한다.
아이들이 들인 노력보다 지능이나 재능을 자랑스러워한다는 암시를 담은 칭찬도 멀리해야 한다.
성장에 기반을 둔 과정, 즉 노력, 인내, 훌륭한 전략을 통해 성취한 결과에 대해서는 얼마든지 칭찬해도 된다.
부모의 칭찬은 아이의 개인 자질이 아니라 노력과 성취에 대해 주어져야 한다.
실패에 관한 메시지
아이들에게는 정직하고 건설적인 피드백이 필요하다. 그로부터 보호하려고 할수록 배움으로부터 멀어지는 것이다.
아이에게 진실을 얘기해 주고 실패로부터 배우는 법과 앞으로 성공하기 위해 할 일을 가르쳐준다.
걸음마를 뗄정도 되는 순간부터 부모로부터 듣는 메시지는 실수가 심판과 벌을 받을 만한 일이라고 배우게 된다.
하지만 실수가 조언과 가르침을 듣는 계기가 된다고 배우는 아이들도 있다.
'평가기준이' 중요한 이유
배우려 하지 않는 소년에게 '나는 너를 사랑할 거다. 실은 이미 너를 사랑하고 있어. 그리고 너가 네 자신을 사랑하지 않을 때도 나는 너를 사랑할 거란다.'라는 마음으로 다가갔다.
교사들이 심판이 아닌 신뢰의 분위기를 조성하고 '내가 너의 재능을 심판할 거야'가 아니라 '내가 너를 가르쳐 줄게'로 수업을 하기 시작하였고 그 이후 얼마 지나지 않아 아이들의 성적에 큰 변화가 왔다.
어려운 과제는 어떻게 달성되는가
- 배움을 사랑하는 법 을 가르쳐라.
- 최종적으로 자신 스스로 배우고 사고하도록 가르쳐라.
- 기본에 충실하라고 가르쳐라.
성장마인드셋 교사들의 특징
훌륭한 교사란 학생들과 함께 배우기를 계속하는 사람이다.
'모든 아이들은 배울 수 있다'라는 마음으로 다가가서 불을 붙이려는 깊은 욕구도 있어야 한다.
배움을 곧 암기와 동일시하면 안 된다.
암기와 진정한 이해의 차이를 알아야 진정한 배움의 가치를 알게 된다.
부모와 교사들은 성장 마인드셋을 그저 머릿속에 담아두기만 할 것이 아니라 몸소 행동으로 실천해야 한다.
어떻게 칭찬하고 (배움의 과정)
어떻게 역경을 대하며(배움의 기회)
어떻게 깊이 있는 이해에 집중하는지(배움의 목표)
Chapter 8. 어떻게 마인드셋을 바꿀 수 있을까
변화의 본질을 살피다
믿음이 행복을 좌우한다
마인드셋이 마음에 끼치는 영향
나쁜 일이 생겼을 때 내적 독백 '이것으로부터 내가 무엇을 배울 수 있을까? 어떻게 개선할 수 있을까? 어떻게 내 파트너가 더 잘할 수 있도록 도울 수 있을까?'
실천을 부르는 계획의 기술
발전을 위한 계획과 실천이 중요하다. 내일 해야지 라는 계획은 소용이 없다.
효과를 발휘하는 건 아주 현실적이고 구체적인 계획이다.
시간, 장소, 방법까지 마음속으로 그릴 수 있을 정도로 구체적인 이런 계획들은 실행으로 마무리될 가능성이 아주 높고, 그에 따라서 성공할 확률도 높아진다.
'노력=성장'이 아니다.
배움에 대한 사랑이 중요하다.
자녀의 마인드셋을 바꾸는 방법
학교에서 공부하는 목적은 배움이고 그건 이해를 위한 공부이다.
공부란 새로운 것을 배우고 그에 대해 재미있게 생각해 보는 것이다.
시험
시험 성적보다 학습과정에 대해 얘기해 주어라
- '오늘은 뭘 배웠니?'
- '오늘 네가 한 실수를 통해 어떤 교훈을 얻었니?'
- '오늘 뭘 하려고 노력했니?'
- 다른 애들보다 더 잘했다는 얘기를 할 땐 '그런데 넌 그걸 통해서 뭘 배웠니?'
- 학교에서 모든 게 쉬웠어요 얘기하면 '오 그것 참 안 됐구나. 배운 게 없다는 얘기네. 더 열심히 노력해 보면 뭔가 배울 수 있지 않을까?'
- 챔피언이라고 으스대면 '챔피언은 가장 열심히 노력한 사람을 뜻하는 거야. 너도 물론 챔피언이 될 수 있지. 내일은 챔피언이 되기 위해 네가 뭘 했는지 들려주렴.'
- 숙제가 너무 쉽고 지루하다 하면 '숙제를 더 재미있게 하는 방법을 찾아보자.'
- 네가 쓴 글을 보니 비유를 제대로 이해한 것 같구나
변화를 유지하는 방법
서로 배우고 배움을 돕는 관계로 전환이 필요하다.
성장을 이루기 위해서는 시간, 노력 그리고 상호 간의 지원이 필수적이다.
인정
우리 모두는 고정 마인드셋을 가지고 있다. 우리안에는 성장과 고정 마인드셋이 혼합돼 있다는 점이다.
부끄러운 일이 아니다. 그건 우리가 인간이라는 증거이다.
이렇게 345페이지나 되는 책 한 권이 끝났다.
읽는 동안 많은 생각을 하게 하고 나 자신을 되돌아보는 시간을 가질 수 있었다.
내가 어떤 부모가 되어야 할지,
어떻게 아이들을 가르쳐야 할지,
어떤 배우자가 되어야 할지,
인생에 큰 방향성을 잡아주는 한 번은 꼭 읽어봐야 할 책이라고 생각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