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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금의 적극성/라이프해킹스쿨_강의

[1주차] 창업형 인간되기 심화과정 #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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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1. [1주 차] 창업형 인간 되기 심화과정 #3

 

Chapter 1-9. 5기 캠프원 미리 팔아보기 사례

<5기 수원님 사례>

 

지식창업에 중점을 맞춤 –“블로그 강의

간단한 카드 형태로 미리캔버스(디자인 플랫폼 / 망고보드)에서 홍보자료 만듦

제목 날짜 강의장소 적고 당근 지역광고 인스타 페이스북 에 광고진행

(행동으로 피드백을 얻고 수정과 개선을 하고 싶어서 급하게 먼저 실행)

  

실행을 우선 하는 것이 중요.

- PPT 제작 동안은 완벽한 것 같았지만 강의를 진행하면서 부족한 부분이 보이기 시작했다.

- 유료강의가 진행되지 않은 이유: 강의에 대한 일정이나 목표 그리고 커리큘럼을 무료강의 때 제시하지 않았던 점

- 페북, 인스타 홍보에서 개선해 나가야 될 부분

- 유료강의를 한번 받아 보는 것이 현재의 목표

- 10명 신청하였지만 2명 참석 (강의 날짜까지 그 텀 동안 동기가 떨어지고 불참석)

   > 10명에서 2명이 온 거는 분명 문제가 있다. 어떤 돌다리가 빠진 것인가?

   Ex. 만약 미리 며칠 전 고지, 문자푸시, 바로전날 각각의 고객에게 전화하여 확인하였다면 최소한 5명은 왔을 것이다.

   실험을 완성도 있게 높인다. - 배너의 워딩으로 고객이 후킹 될 수 있게.

   이 강의를 들으면 뭐가 어떤 결과를 얻을 수 있겠구나. 보이게끔.

   인지 호기심 돌다리를 타이트하고 단단하게 만들어야 함.

- 노쇼를 줄이기 위해서 환급금/ 보증금 걸어놓고 참석하면 100% 환급 시스템

 

 

아직 준비가 덜 됀 거 같은데” 이러면서 미루는 것보다. 
빠르게 액션에서 고객 반응을 보는 게 훨씬 더 이득이다.


빨리 사이클을 돌리고 원인분석 이후 개선해서 또 빠르게 싸이클을 돌리는 게 중요하다.

 

 

무료로 팔 수 있으면 무조건 사업할 수 있다.


무료로 무언가를 100명한테 강의할 수 있는 역량이 있다.

100명을 모객 해서 무료로 뭔가를 할 수 있다면 이 사람은 무조건 매출을 낼 수 있는 사람이다.

 

 

 

Chapter 1-10. 8단계 돌다리 이론 전략 사례

221월 론칭한 신규사업 (김포점)

JR코딩 영재스쿨은 어떻게 8단계, 돌다리 전략을 최적화했는가?

 

   1. 미끼상품

   2. 유료콘텐츠 상품 기능 만들기

   3. 채널 (사이트, 카페, 크,몽 블로그 등) 구축하기

   4. 미끼상품 홍보하기(소셜광고, SEO, 카페광고등)

   5. 미끼상품 제공하면 비용청구 (고객 DB). 하기

   6. 미끼상품 만족도 높이기 (퀄리티, 정서적 교류, 신뢰 확보)

   7. 희소성, 기간 제한으로 유료상품 제안하기

   8. 재구매, 추천 제안하기

 

   1. 학부모 설명회(코딩에 대한 지식을 알려주고)

   2. 미리 만든 코딩 교육 콘텐츠

   3. 랜딩페이지

   4. 김포 맘카페

   5. 구글폼으로 전화번호 디비를 확보 10

       > 문자로 설명회를 다시 한번 리마인드

       > 전일에는 유선전화로 참석 여부를 최종 확인

    6. 1-2시간 오프라인 설명회 진행 (실질적으로 5명 참석)

    7. 기간제한, 월 원비 10% 할인 제안하기(설명회 들으날 기준 1주일 안에 등록하면 10% 할인됨)

        – (22만 원만원 에서 2만 원 할인이지만 8개월 다니면 16만 원이 할인) 실제 전환 2명 등록

    8. 동반등록 시 10% 추가할인 제안하기

 

중간에 고객이 새어나가는 곳이 있다. 돌다리의 어디가 부실한 지 찾고 보완하는 작업을 해 나가야 함.

돌다리 보완하고 다시 진행 > 10명 중명중 8명이 참석 – 전환4명 등록

학부모 설명회 4회 진행 – 20명의 초기 학생을 만들었다.

 

    1. 1시간 무료체험 수업 – 10명 참여

        > 전전일에 문자로 설명회 다시 리마인드

        >  전일에 유선 전화로 참석여부를 최종 확인

    2. 1:1 상담 돌다리 추가 (상품설명) – 아이가 무료체험을 소화할 수 있는 상황인지 1:1 상담을 사전에 해야 한다.

    3. 아이들 실제 무료체험수업 방문 – 8명 참여

    4. 아이의 1시간 수업 성적 발송 80-90/100

    5. 학부모 전화 / 월 원비 10% 할인 결제 요청 실제 전환 1명 - 돌다리 보안 이후 실제 전환 4

 

무료체험 수업 6-7회 진행

 

교육사업은 타깃이 2이다

서비스 제공은 아이들, 결제자는 부모

최대한 만족도 높은 서비스를 제공하려 해도 부모의 이해도가 낮은 상태에서는 구매전환이 이루어지기 힘들다.

전화상담 시 고객의 심리 - 미묘한 언어의 차이 ('아' 다르고 '어' 다르다)

-  아이가 실제로 무료체험이 가능한지 한번 봐야 하는데 가능하신 일정이 언제이신가요? (상담 가능하세요? X)

-  카드 결제가 편하신가요? 계좌 이체가 편하신가요? (오늘 결제하시겠어요? X)

 

새로운 미끼상 춤 기획 중

1. 무료캠프 4개 만들어 미끼상품 무료체험보다 더 고급화 – ex. 캠프동안 선풍기 만들기, 크리스마스 트리만들기 반짝반짝 (2-3시간 동안 아이들이 재미있을 수밖에 없게끔)

 

고객 최초유입 - DB 얻고 – 구매전환 만드는 절차 > 무한반복

 

 

 

Chapter 1-11. 소비자 관점에서 생산자 관점으로 변화하기

감의 영역 높이는 방법

감의 영역이 매우 중요하다. 감이 계속 좋아져야 정말 소비자들이 뭘 원하고 뭐에 돈을 지불하는지 알 수 있다.

 

소비자 관점에서 생산자 관점으로 전환하는 방법.

 

1. 오프라인 장소

공실 생기면 플래카드 있다.전화하여 평수가 어떤지 화장실이나 컨디션은 어떤지 월세가 얼마고 보증금이 얼마인지 물어본다. (실제 임대할 것이 아니더라도 전화해 보아라)

    >  생산자 관점으로 시장을 바라볼 수 있게 된다

    >  상권에 대한 이해도가 굉장히 높아졌다. - 어떤 상권이 어느 정도의 밸류 가 있고 어떤 상권이 월세가 어느 정도이다.

        (감이 좋아졌다. 그렇게  렌탈스튜디오 운영에 좋은 발판이 되었다.)

 

2 요식업

카페나 맛집을 갔을 때 프랜차이즈 법인의 사업자 재무제표를 열어본다.

영업이익이 어떻게 남고 실제로 이 비즈니스가 어떻게 돌아가는지 한 번쯤은 고민해 보고 또 조회해 보는 습관

생산자 관점으로 시장을 바라보는 눈이 생길 수 있다.

ex. 이 정도 제품의 가격이면 (소비자가) 실제 원가, 인건비 계산 ex.5명 직원 평균 200만 원 계산 시 영업이익추측

 

3 랜탈 서비스

'피터팬 방 구하기',아프니까 사장이다' 카페 매물이 올라와 있는 게시판. 오프라인 카페, 음식점, , 렌탈 스튜디오, 등 다양한 오프라인 비즈니스에 대한 매물들이 올라와있다. 실제 어느 정도의 매출이 나왔고 얼마에 매각한다 정보.

#검색 인스타그램, 네이버검색, 홍보가 적은데도 매출이 나고 있는 곳은 마케팅을 추가로 하면 금방 수익을 올릴 수 있다.

매력이 있는 곳이면  매입의사를 보이며 전화해서 만나서 얘기해 본다.

매장의 실제 운영 방식, 마케팅 노하우 이런 것을 배울 수 있는 창고 창업의 감을 높이는 좋은 방법

 

4 스타트업 관련 정보

스타트업 시장 - 어떤 스타트업이 투자를 받고 있고 어떤 스타트업이 매출을 내고 있고 있는지 정보

스타트업 위클리 매주 월요일마다 어떤 스타트업이 어떤 이슈가 있었는지 투자를 받았는지 매출이 얼마나 올랐는지 M&A 가 됐는지  정보를  이메일로보내준다.

시장의 트렌드를 따라갈 수 있다.

아웃스탠딩, 유튜브 이오 IO채널, 언더스텐딩 채널

 

5 자영업

장사의 신 채널 (은형장), 휴먼 스토리, 30대 자영업자 이야기 또는 탐구생활, 자영업으로 경제적 자유를 달성하신 분들의 스토리

 

이건 영업이익이 이 정도 나오겠는데? 이거 나도 해볼까? 
나도 이거 똑같이 사업해 보면 충분히 해볼 만한 거 같은데?

>  이런 형태의 사고의 전환을 할 수 있는 노하우가 될 것이다.

 

 

Chapter 1-12. 플랫폼 비즈니스 빌드업 공식

 

플랫폼 비즈니스 – A&B를 이어주는 비즈니스, 커뮤니티

Ex. 목욕탕 점주와 목욕탕을 좋아하는 소비자를 이어주는.

 

플랫폼의 가치는  사람이 많을 때  

Ex. 에브리타임 처음엔 시간표기능으로 대학생이 이미 사용시작.

 


미끼기능을 사용하여 한쪽 사이드를 먼저 유입시켜 놓고
다른 사이드 유저들을 들어오게 하는 전략이 이상적이다.

 

Ex. 네이버 카페운영

카페 안에 들어와야 할 미끼상품 - 무료로 받을 수 있는 미끼상품 세팅

ex. 가입후 가입인사 후 활동 00회 시PDF 파일 다운로드 가능/무료 강의를 제공/무료 세미나 참여가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