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들이 많은 자본 없이 초기 고객을 확보해 낸 전략
에듀테크 스타트업인 ‘스픽이지랩스’는 (미국 샌프란 시스코에 본사)
영어교육 앱 ‘스픽 Speak’ 을 한국에 가장 먼저 선보였다.
2020 11월 16일 Connor Zwick·27(CEO) 공동창업자 Andrew Hsu·29(CTO Chief Technology Office)
– 한국이 다른 아이사 국가들보다 영어에 가장 관심이 컸다. 이미 레드오션이었지만 레드오션일수록 시장이 크다고 봄.
시장규모
국내 성인 영어교육 시장 규모는 약 7200억 원
영어 회화 시장 규모 약 3000억 원
시장 전망
에듀테크란 교육 + 기술(technology)의 합성어로 기존의 오프라인, 인터넷 강의 위주였던 교육 서비스에 AI와 가상현실, 증강현실, 블록체인 기술 등을 접목해 새로운 학습 경험을 제공하는 산업을 뜻한다. (영어회화, 코딩, 수학 등 전분야)
메인 유저
: 20,30,40대가 87% 차지함
파워유저
흥미롭게도 스픽의 파워유저 대부분은 자녀를 위해 공부하는 어머니, 40-60세 연령의 기업 임원, 손주를 위해 공부하는 할아버지, 할머니이다. UX/UI가 전 연령이 사용하기 쉽게 설계.
경쟁사와 차별화
스피킹을 중심으로 하는 영어 학습 앱.
자체 음성인식 기술로 사용자들의 다양한 억양과 발음, 악센트 등을 빠르고 정확하게 인식해 AI가 개인 맞춤 피드백.
두번째로 큰 차별점은 콘텐츠 - 현지에서 쓰는 실전 영어를 익힐 수 있다. 바쁜 직장인이나 학생들이 효율적으로 공부할 수 있도록 10분 내외로 콘텐츠를 만들고 있다. 비대면이 지만 실제로 대화하는 것과 같은 경험을 주기 때문에 다른 영어회화 앱과 차별화가 된다.
비즈니스 모델
월/년 단위의 구독형 비즈니스 모델.
7일 무료 체험을 통해 프리미엄 멤버십으로 전환되는 비율이 압도적
실제 사례
온드미디어(인스타그램)를 활용해 많은 자본 없이 초기고객을 확보
2019년 12월 앱을 출시하고 단기간에 구글/애플 앱스토어 교육 부문 1위.
스픽 공식인스타그램 ‘한국인을 위한 영어’ 인스타그램을 통해 브랜드 초기 영어 학습에 관심 있는 사람들을 모으는 것에 집중했다. 그 결과, 41만 7천명의 팔로워 달성.
타겟고객들이 가치 있다고 생각하는 정보를 꾸준히 제공했다.
사례 1.> 인스타그램 포스트 하나로 5천만 원 이상의 매출
인스타그램 프로모션
해당 포스트는 구매 링크를 제공하지 않고 구매링크를 받기 위해서 왜 영어 공부를 하고 싶은지 이유를 적어 DM으로 보내야했다. 멤버십을 결제하는 사람이 500명이 넘게 발생해 5천만 원 이상의 매출을 일으켰다.
평소 영어공부에 관심이 있는 학습자를 꾸준히 모아 이들이 가진 문제점과 해결책을 단순 프로모션 캠페인이 아닌 양질의 콘텐츠로 풀어냄 – 매출로 연결
사례 2.> 브랜드 계정 캠페인을 통해 역대 최고 트래픽을 달성
무료체험을 통해 프리미엄 멤버십으로 전환되는 구독형 비즈니스 모델 – 떠난 고객과 무료체험을 시작하지 않은 고객을 끌어올 방법이 필요.
교육 업계'의 특성상 1월이 극 성수기인데 특히 성인들의 대표적인 새해 목표 중 하나가 영어 공부라는 점에서 착안해 2021 년 11월에 인스타그램 계정에 조건 없이 12월 말까지 스픽를 무료로 사용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캠페인. 결과는 예상한것보다 훨씬 더 폭발적. 역대 최고 신규유저 가입자수를 달성. 잠재고객, 명분, 혜택의 삼박자가 맞아떨어져 좋은 결과로 이어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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